메인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노인/청소년-구민과 함께하는 즐거운 미추홀구 나이스미추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함께 유익한 시간 만들어요

편집부 | 2020-02-24 오후 3:53:45

함께 유익한 시간 만들어요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방과후활동서비스 운영

 

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의 취미·여가·교육 등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다.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는 성인 발달장애인을 위한 돌봄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참여를 결합한 참여형 지역사회 통합 돌봄 서비스다.

서비스 이용자는 지자체에서 지정한 주간활동 제공기관과 상담을 통해 2~4인으로 구성된 이용자 집단을 이룬다. 그다음 제공기관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외부자원을 활용한 협력기관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독서, 체육, 음악, 미술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 각종 취미나 여가활동을 통해 건강하고 흥미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단 야간이나 토·일요일, 법정 공휴일에는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다.

지원대상은 장애인복지법 상 등록된 만 18세부터 64세까지 지적장애인과 자폐성장애인으로 별도의 소득이나 재산의 유무와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다. 대학 등에 재학하고 있거나 취업자, 장애인 거주시설 입소자 등은 지원되지 않는다. 개인별 상담을 통해 서비스 이용시간을 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청소년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방과후활동서비스`도 운영되고 있다. 청소년 발달장애학생이 방과 후에 안전한 돌봄을 받으며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다. 12세부터 17세까지 일반 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인과 자폐성장애인 청소년이 대상이다.

주간활동서비스 이용과 같이 서비스 제공기관에 등록하면 서비스 제공인력 1명이 2~4명의 이용자 그룹을 구성해 취미·여가, 자립준비, 관람·체험 등 청소년의 욕구와 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44시간까지 이용이 가능, 평일은 최대 3시간, 토요일은 최대 4시간 이용할 수 있다. 일요일과 공휴일은 제외된다.

주간활동서비스 또는 방과후활동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발달장애인은 주소지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으며 궁금한 점은 동 행정복지센터나 보건복지상담센터에 문의해 상담하면 된다.

*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표시_상업용금지_변경금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