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구정종합-구민과 함께하는 즐거운 미추홀구 나이스미추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이동형 클린게시대로 깨끗한 골목 만든다

이인순 명예기자 | 2020-04-24 오후 6:12:38

이동형 클린게시대로 깨끗한 골목 만든다

 

 

 

용현3, 설치 후 쓰레기 감소 효과 커

 

 

 

쓰레기 무단투기로 어수선하던 용현3동의 골목들이 깨끗하게 정리되고 있다. 용현3동 행정복지센터가 곳곳에 `이동형 클린게시대`를 설치하면서 효과를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동형 클린게시대는 쓰레기 무단투기 장소에 설치, 폐기물 배출방법 등을 홍보하는 게시대로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옮기는 것이 가능해 여러 곳에서 쓰레기 감소 효과를 만들고 있다.

 

 

 

이동형 클린게시대의 사용법은 이렇다. 무단투기 쓰레기가 쌓이는 곳에 펜스를 설치, 폐기물 배출장소와 요일을 적은 현수막을 건다. 이를 통해 생활폐기물이나 재활용 폐기물 배출 방법과 수거·청소 시간 등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쓰레기를 불법으로 무단 투기하다 단속에 걸린 모습이나 잘못된 배출사례가 담긴 사진도 옆에 걸어둔다.

 

용현3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해 9월 직원들의 아이디어 회의에서 제안된 이동형 클린게시대를 시범적으로 운영해왔다. 무단투기가 빈번하던 인천대로 북측 도로변 6곳에 게시대를 설치한 결과 무단투기가 눈에 띄게 줄어드는 효과를 거두었다. 15톤에 이르던 관내 월평균 쓰레기 배출량이 이동형 클린게시대 설치 후 절반으로 줄었다. 무엇보다 골목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이뤄낸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더욱 크다.

 

올해 들어 사업을 확대 운영하기로 함에 따라 지난 1월 다세대주택 밀집지역과 학교주변 골목 등 쓰레기 투기가 빈번한 지역에 이동형 클린게시대를 우선 설치했다. 이들 지역은 그간 쓰레기 무단투기를 막기 위해 다양한 홍보를 해왔으나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한 곳이다. 그러나 이동형 클린게시대를 설치 후 무단투기 폐기물 양이 줄어들고 생활폐기물 문전배출 협조도 원활해지면서 깨끗한 골목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행정복지센터는 연말까지 20여 개소에 이동형 클린게시대를 설치할 계획이다. 게시대 제작을 위한 펜스는 공사장에서 폐기되는 안전펜스를 재활용하는 것으로 별도의 예산이 들어가지 않는다.

 

행정복지센터 관계자는 "이동형 클린게시대는 폐기물 배출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주민 동참을 통해 생활폐기물 감량과 무단투기를 근절하려는 것"이라며 "마을이 더욱 깨끗해졌으면 하는 마음으로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문의 용현3동 행정복지센터 728-6201

 

*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표시_상업용금지_변경금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