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구정종합-구민과 함께하는 즐거운 미추홀구 나이스미추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이웃과 함께 하니 마음도, 마을도 활짝

심혜진 명예기자 | 2020-06-24 오후 5:34:18

이웃과 함께 하니 마음도, 마을도 활짝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 26개 선정

 

 

 

 

 

 

 

현관문을 닫으면 이웃과 단절되는 도시의 삶, 마을이 사라진 곳에서 다시 공동체를 만들려는 사람들이 있다. 직접 모임을 꾸려 활동에 나선 주민들을 위해 인천시와 미추홀구도 매년 공모사업 등을 통해 지원한다.

 

 

 

올해 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사업`을 공모한 결과 미추홀 지역에서 26개 사업이 선정됐다. 도시농업,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마을역사 발굴 등 분야도 다양하다. 마을 곳곳에서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갈 이들의 사업을 소개한다.

 

 

 

 

 

 

 

도시농업 & 아파트 공동체

 

 

 

삭막한 아파트 풍경을 이웃의 온기로 채우려는 이들이 있다. 인천SK스카이뷰 아파트에서 활동하는 `꿈꾸는 하늘정원`은 공동체텃밭을 운영해 건강한 먹거리의 재배, 수확, 나눔 판매를 통해 수익금을 불우이웃에게 기부한다.

 

 

 

도심 속 생태환경을 조성해 아이들에게 자연과 어우러지는 경험도 선사할 계획이다.

 

 

 

도화동 e편한세상아파트는 쾌적한 거주환경을 위해 분리수거교육, 환경토론수업 등을 진행하고 직거래장터 등 교류와 화합의 시간도 가질 계획이다. 특히 6-1단지에서는 경로당 어르신과 어린이집 아이들이 함께 텃밭가꾸기 활동을 통해 세대를 초월한 활동을 벌이려 한다.

 

 

 


마을 이야기·역사 발굴

 

 

 

`내고장 바로 알리미`는 문학동과 학익동 일대 유적지와 문화재 등을 교육하고 전통문화와 연계해 마을놀이를 기획한다. 역사적 의미가 담긴 장소와 맛집을 탐방할 수 있는 마을여행지도도 만들 계획이다.

 

 

 

`숭의4동 말벗 독서 동아리`는 주인선 철도를 중심으로 근현대 마을 이야기를 발굴, 전파하려 한다. 마을길을 탐방하는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다.

 

 

 

`주안5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우리나라 최초 천일염 염전이었던 마을의 역사를 되살려 마을역사지도를 만들어 전시한다. 주민들이 직접 마을 역사를 배우고 지도 제작에 참여해 자긍심을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아이와 함께 크는 공동체

 

 

 

`숲사랑 플러스`는 아이들을 건강하게 키우고 다양한 놀이와 치유문화를 제공하기 위해 숲친화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연경산 숲친화 마을길을 구축하고 나눔장터 및 마을축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아영너영`은 아동과 청소년이 자신의 진로를 찾아가는 데 도움을 줄 활동을 준비 중이다. 아이와 마을 어르신이 인지발달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하고 제과제빵을 배우며 나눔의 의미도 찾는다.

 

 

 

 

 

 

 

수공예품으로 이웃 나눔

 

 

 

`짬짬이`는 바느질하는 사람들이 모여 독거노인과 저소득층 노인 등에게 생활의복을 제작해드린다. 옷을 매개로 만난 노인들의 건강을 보살피는 활동도 겸할 예정이다.

 

 

 

`웰빙소금꽃`은 주민들이 친환경 비누와 주방세제, 손 소독제 등을 만들어 이웃과 나누면서 친환경의 의미를 되새긴다.

 

 

 

청년과 장애인도 마을의 주체

 

 

 

`같이반찬`은 집을 떠나 자취하는 대학생과 외국인들이 함께 반찬을 만들며 식사문제를 해결하고 마을주민들과 교류의 폭을 넓히려 한다. 이웃들과 관계를 쌓기 어려워 고립감을 느끼는 이들이 마을에 애착을 갖기 위한 활동이다.

 

 

 

`인연맺기공동체 꿈샘`은 발달장애인과 주안5동 주민들의 인연을 맺는 활동을 한다.

 

 

 

 

 

 

 

이밖에도 `삼동사람들`, `파랑새`, `토박이` 등 다양한 모임의 주민들이 스스로 마을을 가꾸어 나간다. 구 관계자는 "주민들의 공동체의식, 문화가 확립될 수 있도록 구도 적극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시민공동체과 880-5994

 

 

 

 

 

 

 

*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표시_상업용금지_변경금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