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미추 - 구민과 함께하는 즐거운 미추홀구 나이스미추
여기를 누르면 인쇄가 시작됩니다.

주차난 해결방안 지혜 모은다
허예지 명예기자 | 2020-07-24 오전 10:17:38

주차난 해결방안 지혜 모은다

 

·주민·인하대, 주차 환경개선 시스템 개발 나서

 

 

 

미추홀구의 주차난 해결 방안이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과학·디지털 기술 활용 주민 공감 지역문제 해결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공모는 행안부와 과기정통부가 협업으로 지자체 및 지역주민과의 소통·참여체계를 과학·디지털 기술에 대한 R&D 전문성과 연계해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해 진행하는 사업으로 올해 신설됐다.

 

미추홀구는 `낮 시간 부설 주차장 공유시스템 구축 사업`이 선정됐다.

 

미추홀구는 높은 인구밀도와 부족한 도시 인프라 등으로 인해 주차관련 주민 불편이 높은 편이다. 인하대학교 블록체인센터에서 분석한 바에 따르면 미추홀구민들의 주차환경 만족도는 인천 8개 자치구 중 6위로 타 지역에 비해 낮은 편이다. 다세대 주택 비중이 높고 이용할 수 있는 부설주차장 비율은 낮은 데다 주거와 상업시설이 인접한 곳은 낮 시간대에는 상업시설로, 밤 시간대에는 주거시설로 주차쏠림 현상이 발생해 골목길에 주차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운전자는 고질적인 주차난을 겪게 되고, 보행자도 골목 보행 시 안전을 위협받는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는 주민공동체 및 지역전문가와 함께 역량을 모았다. 용현1·4동 인하대 후문 지역주민과 주안6동 마을대표, 인하대 블록체인센터와 함께 낮 시간대 비어있는 민간부설주차장의 스마트 공유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주차장 공유시스템은 민간업체와 공공부문에서 이미 개발·운영하고 있으나 실제로 민간 부설주차장 공유는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실정이다.

 

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도시형 생활주택과 빌라 등에 설치된 소규모 주차장을 중심으로 기존과는 차별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교통 상황 및 차량 이동경로를 파악해 비어있는 소규모 주차장을 인천시 주차장개방 지원사업과 연계해 주차장 시설을 개선하고 개방하는 한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주차장 소유자 등 주민 간 협의와 관리가 용이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원도심 맞춤형 개방 서비스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블록체인센터는 시스템 개발을 위한 전문적 분석과 구성을 맡고, 주민대표는 주민들이 겪고 있는 지역문제와 개선방안을 공유, 주차장 소유주들과의 원활한 소통 등 역할을 맡고 있다.

 

이번 사업은 주민참여와 현장실험을 통해 문제 상황과 해결방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리빙랩 사업의 일환으로, 구는 앞으로도 마을 문제와 의제를 주민이 발굴하고 전문가와 지자체가 함께 해결해나가는 상설 마을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무엇보다 지자체와 대학, 주민이 함께 문제 해결책을 구하는 과정을 인정받은 것이 중요하다""인천에서 각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모델을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C) 2020 The Incheon Nam-Gu Center.All rights Reserved.